- Today
- Total
Byeo
boj - 단계별로 풀어보기 본문
boj 단계별로 풀어보기를 정리하고자 합니다.
(기준일: 2021.12.28)
단계 | 제목 | 설명 | 총 문제 |
1 | 입출력과 사칙연산 | 입력, 출력과 사칙연산을 연습해 봅시다. | 11 |
2 | if문 | if문을 사용해 봅시다. | 5 |
3 | for문 | for문을 사용해 봅시다. | 11 |
4 | while문 | while문을 사용해 봅시다. | 3 |
5 | 1차원 배열 | 배열을 사용해 봅시다. | 7 |
6 | 함수 | 함수를 정의하면 코드가 깔끔해지고 관리하기 쉬워집니다. | 3 |
7 | 문자열 | 문자열을 다루는 문제들을 해결해 봅시다. | 10 |
8 | 기본 수학 1 | 수학 문제로 수학적 사고력을 길러 봅시다. | 9 |
9 | 기본 수학 2 | 소수와 기하를 다뤄 봅시다. | 11 |
10 | 재귀 | 재귀함수를 다뤄 봅시다. | 4 |
11 | 브루트 포스 | 가장 간단한 알고리즘인, 모든 경우의 수를 검사하는 브루트 포스 알고리즘을 배워 봅시다. | 5 |
12 | 정렬 | 배열의 원소를 순서대로 나열하는 알고리즘을 배워 봅시다. | 10 |
13 | 집합과 맵 | 수정 예정 | 0 |
14 | 백트래킹 | 모든 경우를 탐색하는 백트래킹 알고리즘을 배워 봅시다. | 8 |
15 | 동적 계획법 1 | 기초적인 동적 계획법 문제들을 풀어봅시다. | 16 |
16 | 그리디 알고리즘 | 특정 상황에서 성립하는 그리디 알고리즘을 배워 봅시다. | 5 |
17 | 정수론 및 조합론 | 정수론과 조합론을 배워 봅시다. | 12 |
18 | 스택 | 스택을 구현하고 사용해 봅시다. | 6 |
19 | 큐, 덱 | 큐와 덱을 구현하고 사용해 봅시다. | 7 |
20 | 분할 정복 | 재귀를 응용하는 알고리즘, 분할 정복을 익혀 봅시다. | 10 |
21 | 이분 탐색 | 이분 탐색 알고리즘을 배워 봅시다. | 7 |
22 | 우선순위 큐 | 가장 작은/큰 원소를 뽑는 자료구조를 배워 봅시다. | 4 |
23 | 동적 계획법 2 | 조금 더 어려운 동적 계획법 문제를 풀어 봅시다. | 7 |
24 | DFS와 BFS | 그래프를 순회하는 알고리즘을 배워 봅시다. | 11 |
25 | 최단 경로 | 그래프의 간선에 가중치가 없으면 BFS로 최단거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. 가중치가 있다면 어떨까요? | 7 |
26 | 투 포인터 | 투 포인터 알고리즘과 meet in the middle 알고리즘을 배워 봅시다. | 5 |
27 | 동적 계획법과 최단거리 역추적 | 지금까지는 최솟값, 최댓값, 최단거리만 찾았습니다. 이번에는 실제 최적해와 최단경로를 찾아 봅시다. | 9 |
28 | 트리 | 대표적인 그래프 종류 중 하나인 트리를 다뤄 봅시다. | 7 |
29 | 유니온 파인드 | 유니온 파인드(또는 disjoint set, 상호 배타적 집합, ...) 자료구조를 배워 봅시다. | 4 |
30 | 최소 신장 트리 | 최소 비용으로 그래프의 모든 정점을 연결해 봅시다. | 6 |
31 | 트리에서의 동적 계획법 | 트리에 동적 계획법을 적용해 봅시다. | 4 |
32 | 기하 | 조금 더 어려운 기하 문제를 풀어 봅시다. | 8 |
boj 2166 - 다각형의 면적 | |||
boj 11758 - CCW | |||
boj 17386 - 선분 교차 1 | |||
boj 17387 - 선분 교차 2 | |||
boj 20419 - 선분 교차 3 | |||
boj 2162 - 선분 그룹 | |||
boj 7869 - 두 원 | |||
boj 1069 - 집으로 | |||
33 | 동적 계획법 3 | 비트마스크를 배우고, 동적 계획법에 적용해 봅시다. 그 후에는 선형이 아니라 원형으로 구성된 문제를 다룹니다. | 6 |
34 | 문자열 알고리즘 1 | KMP 알고리즘과 트라이 자료구조를 다뤄 봅시다. | 7 |
35 | 위상 정렬 | 간선에 방향이 있는 그래프의 정점을 나열해 역방향이 없게 만드는 알고리즘을 다뤄 봅시다. | 4 |
36 | 최소 공통 조상 | 트리에서 두 정점의 최소 공통 조상을 구하는 자료구조를 배워 봅시다. | 5 |
boj 3584 - 가장 가까운 공통 조상 | |||
boj 17435 - 합성함수와 쿼리 | |||
boj 11438 - LCA2 | |||
boj 3176 - 도로 네트워크 | |||
boj 13511 - 트리와 쿼리 2 | |||
37 | 강한 연결 요소 | Strongly connected component를 다뤄 봅시다. | 8 |
38 | 세그먼트 트리 | 구간 쿼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자료구조를 배워 봅시다. | 9 |
39 | 스위핑 | 스위핑 알고리즘을 배워 봅시다. | 6 |
40 | 동적 계획법 4 | 동적 계획법의 세계는 끝이 없습니다. | 10 |
41 | 컨벡스 헐 | 모든 점을 포함하는 가장 작은 볼록 다각형을 만들어 봅시다. | 5 |
42 | 이분 매칭 | 이분 매칭 알고리즘에 대해 배워 봅시다. | 6 |
43 | 네트워크 플로우 | 네트워크 플로우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봅시다. | 8 |
44 | MCMF | 최소 비용으로 최대 유량을 흘려 봅시다. | 4 |
45 | 더 어려운 수학 | 포함-배제 정리, 빠른 소수 판정, 중국인의 나머지 정리 등을 다룹니다. | 5 |
46 | 고속 푸리에 변환 | 두 다항식을 O(NlogN) 만에 곱할 수 있다고 하면 믿으시겠습니까? 놀랍게도 가능합니다! | 5 |
47 | 문자열 알고리즘 2 | 매니커, Z, 접미사 배열, 아호 코라식을 배워 봅시다 | 12 |
48 | 어려운 구간 쿼리 | 세그먼트 트리 with lazy propagation, Mo's algorithm, 그리고 persistent segment tree (추가 예정)를 배워 봅시다. | 8 |
49 | 동적 계획법 최적화 | 다양한 동적 계획법 최적화 테크닉을 배워 봅시다. | 8 |
50 | 매우 어려운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(수정 예정) | 일반적인 대회에서 통용되는 알고리즘의 최전선까지 가 봅시다. | 10 |
37. 최소신장 트리
최소 비용으로 그래프의 모든 정점을 연결해 봅시다. [프림 설명 포스트] [크루스칼 설명 포스트] [백준 링크]
1. boj 9372 - 상근이의 여행 [포스트] [백준]
2. boj 1197 - 최소 스패닝 트리 [포스트] [백준]
3. boj 4386 - 별자리 만들기 [포스트] [백준]
4. boj 1774 - 우주신과의 요감 [포스트] [백준]
5. boj 6497 - 전력난 [포스트] [백준]
6. boj 17472 - 다리만들기 2 [포스트] [백준]
44. 세그먼트 트리
구간 쿼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자료구조를 배워 봅시다. [알고리즘 설명 포스트] [백준 링크]
1. boj 2042 - 구간 합 구하기 [포스트] [백준]
2. boj 11505 - 구간 곱 구하기 [포스트] [백준]
3. boj 2357 - 최솟값과 최댓값 [포스트] [백준]
4. boj 1517 - 버블 소트 [포스트] [백준]
5. boj 9345 - 디지털 비디오 디스크(DVDs) [포스트] [백준]
6. boj 16975 - 수열과 쿼리 21 [포스트] [백준]
7. boj 12899 - 데이터 구조 [포스트] [백준]
8. boj 1168 - 요세푸스 문제 2 [포스트] [백준]
46. 스위핑
스위핑 알고리즘을 배워 봅시다. [알고리즘 설명 포스트] [백준 링크]
2. boj 2836 - 수상 택시 [포스트] [백준]
4. boj 17131 - 여우가 정보섬에 올라온 이유 [포스트] [백준]
6. boj 11012 - Egg [포스트] [백준]
49. 이분 매칭
이분 매칭 알고리즘에 대해서 배워봅시다. [알고리즘 설명 포스트] [백준 링크]
1. boj 11375 - 열혈강호 [포스트] [백준]
2. boj 11376 - 열혈강호2 [포스트] [백준]
4. boj 1617 - 상어의 저녁식사 [포스트] [백준]